드라마 영화 리뷰

[포레스트검프] 실천하는 사람이 성공한다는 교훈

호랑이부자 2023. 1. 11. 17:59

청소년들에게 추천하는 영화

영화 <포레스트 검프>는 1994년 개봉 이후 지금까지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작품입니다. 톰 행크스 주연의 이 영화는 지능이 조금 떨어지는 주인공 소년의 파란만장한 삶을 그리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 어머니로부터 버림받은 뒤 혼자 힘으로 살아가는 법을 터득한 청년 포레스트는 우연히 달리기 재능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미식축구 선수로도 활약하지만 다리 부상으로 좌절하게 됩니다.

 

하지만 특유의 성실함과 긍정적인 마인드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마침내 새우잡이 배 선장이 되어 백만장자가 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첫사랑 제니를 만나 결혼식을 올린 후 아들 하나 딸 하나를 낳고 행복한 가정을 꾸리게 됩니다. 한편 베트남 전쟁에 참전했다가 전우 버바 중위를 구해준 인연으로 무공훈장을 받고 제대한 포레스트는 자신에게 주어진 운명을 받아들이며 열심히 살아갑니다.

 

포레스트 검프의 어머니는 아들에게 늘  해주는 말이 있습니다. 아이의 눈높이에서 인생을 알려줍니다. 검프가 좋아하는 초콜릿에 비유하면서 우리의 삶은 초콜릿 상자와 같다고 설명합니다. 네가 무엇을 고를지는 아무도 모른다고 이어서 말해줍니다. 그리고 매일매일의 시간 속에 선택의 순간이 항상 찾아오는데 그때마다 결국은 어떤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항상 실수가 많은 검프를 위로하는 말을 건네줍니다. 설사 잘못된 선택을 했다고 할지라도 다음에 또 기회는 오니가 괜찮다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검프에게 당장 눈앞에 놓인 일에 최선을 다하라며 이야기하면서 반드시 좋은 날이 올 것이라고 믿으라고 합니다. 검프는 어머니의 말을 그대로 믿습니다.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고 실천합니다. 그리고 어머니는 검프에게 달리기를 가르치고 올림픽 금메달리스트가 됩니다. 그렇게 검프는 세상에서 자신만의 방법으로 아름답게 성장해 나갑니다.

 

비록 남들보다 부족한 지능이지만 누구보다 순수하고 열정적으로 살아온 포레스트의 삶은 보는 이로 하여금 깊은 감동을 느끼게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더불어 인생이라는 긴 여정 속에서 진정 소중한 가치가 무엇인지 깨닫게 해 줍니다. 따라서 아직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교육용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존 인물을 토대로 각색한 명작

톰 행크스의 젊은 시절의 풋풋함이 녹아 있는 이 작품은 수많은 나라에서 리메이크 영화를 제작할 정도로 많은 사람을 받고 있습니다. 또 하나 주목할 만한 점은 극중 등장하는 모든 캐릭터가 실존 인물이거나 실제 역사적 사건을 모티브로 했다는 사실입니다.

 

우선 주인공 포레스트 검프는 1960년대 미국 전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미식축구선수 출신의 흑인 영웅 버바 크로프트를 모델로 했습니다. 한편 제니는 베트남 전쟁 참전 군인이자 반전 운동가인 존 레넌의 아내 오노 요코를 모티프로 삼았습니다.

 

이외에도 댄 중위 역의 게리 시나이즈는 케네디 대통령 암살범 리 하비 오스왈드를, 부바 역의 샐리 필드에게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활약한 최초의 여자 비행사 아멜리아 에어하트를 각각 투영시켰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소재를 바탕으로 제작된 덕분에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무려 6개 부문 후보에 올라 남우주연상 등 3개 부문을 수상하였습니다.

포레스트 검프를 좋아하는 이유 3가지

개인적으로 이 영화를 좋아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째, 배우들의 연기가 깊이가 있고 집중력이 대단합니다. 둘째, 탄탄한 구성 덕분에 몰입감이 뛰어납니다. 셋째, 메시지가 명확하다는 점입니다. 우선 등장인물 모두가 개성 있고 매력적입니다. 각자 맡은 역할을 충실히 소화했을 뿐만 아니라 마치 실제 인물처럼 느껴질 정도로 실감 나게 연기를 합니다.

 

두 번째 장점은 짜임새 있는 플롯입니다. 극중 주인공은 어릴 적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되는데 그때마다 새로운 에피소드가 추가된다는 점이 신선합니다. 전혀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일들이 나중에 하나로 연결될 때면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주제 의식이 뚜렷하다는 것입니다. 비록 인지능력은 일반인보다 부족하지만 순수함을 잃지 않는 주인공 모습을 통해 삶의 진정한 가치가 무엇인지 일깨워줍니다. 시간이 많이 지나도 명작이 주는 감동은 변하지 않습니다.

 

2023년 새해를 시작하면서 꼭 봐야 할 영화로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